본문 바로가기
복지 일반

프로그램 기획의 이해와 기획자의 자세

by 아침해뜬 2023. 3. 28.
반응형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것은 사회복지기관에서 필수적인 업무의 하나이며 프로그램의 기획 역시 하나의 창조의 과정이므로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기본적 요소부터 프로그램의 종류, 대상, 효과, 예산 등 고려해야 할 사안들이 많고 실무에 있어서는 주민의 욕구조사 분석을 토대로 한 밑그림부터 사회문제 분석, 제안서 작성, 실행 이후의 평가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이해와 경험이 필요한 작업이라 할 수 있다.
 

프로젝트(pixabay, Gerd Altmann)

 

□ 프로그램 기획이 갖는 의미

 
기획(Planning)이란 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한 일련의 계획 수립과 의사결정의 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기관, 사회복지사, 클라이언트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내용을 개발하기 위한 첫 단계로 볼 수 있다.(출처: 사례로 배우는 사회복지행정실무 p.131)
 
 

□ 프로그램 기획의 모형

 
프로그램 기획에는 논리 모델, 개입연구조사 모형, 참여적 실행연구조사 모형, 증거기반 실천모형 등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외부지원사업 제안에 주로 많이 쓰이는 것은 논리 모델을 중심으로 설명하기로 한다.
 
 

1) 논리 모델(Logic model)의 개념

 
 논리 모델은 문제 해결을 위하여 프로그램이 어떻게 가동되어 어디로 가는지를 안내도처럼 쉽게 보여주는 모델로서 "프로그램 이론"이라고도 불리는 모델이다. 논리 모델은 투입의 내용, 활동, 결과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시각화 한 것으로 성과 중심의 사업계획을 요구하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의 사업 제안 등에 주로 활용되는 모델이다.
 
 

2) 논리 모델의 구성

 
① 투입(Input)
 
프로그램에 소요되는 인적·물적 자원으로 자금, 협력기관, 자원봉사자, 시간, 시설, 장비, 서비스, 기술 등을 포함한다. 투입시 자원부족, 법안, 규제 등 장애물이 있는지 고려한다.
 
② 활동(Activity)
 
프로그램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한 모든 활동, 프로그램의 도구, 전략, 기법, 행동을 말한다. 이 단계에서 클라이언트 욕구 해결을 위한 서비스의 내용과 개입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③ 산출(Output) 
 
산출은 프로그램의 결과물로서 교육의 횟수, 상담서비스 시간, 클라이언트 수 등을 말한다. 즉 의도한 사람들에게 의도한 양만큼의 결과가 나왔는지를 의미한다. 산출된 양이 적절한지에 대하여 고려한다.
 
④ 성과(Outcome)
 
성과는 프로그램의 결과로 부터 나오는 변화나 이익으로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이기도 하다. 프로그램 참여자의 행동, 지식, 기술, 지위, 기능 수준의 구체적 변화로써 단기, 중기, 장기 성과로 구분된다.
 
 

3) 성공적인 프로그램 기획을 위한 4대 요소

 

프로그램 기획과 전략(pixabay, Gerd Altmann)

 
동일한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라도 각자가 처한 환경, 개인적 역량, 자원 가용성 등의 차이에 따라 필요한 욕구는 각기 달라질 수 있다.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주변 환경에 따라 다양한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성공적인 프로그램 기획을 위해서는 다음의 네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야 한다.
 
● 이해당사자의 참여도(participation) 증진 -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이해당사자들의 참여를 최대한 이끌어 내야 한다.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프로그램 실행 인력의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아이디어와 정보를 공유한다.
 
● 프로파일링(profiling)과 수범 사례(best practice) - 성공적인 프로그램의 자료수집과 수범 사례 등을 통해서 프로그램의 방향성 및 성공요인을 분석해 보고 전략을 수립한다.
 
● 합리적인 도구(logical tool) 활용 - 논리 모델 등과 같은 합리적 기획 도구를 활용해서 체계적으로 디자인한다.
 
 
 

□ 프로그램 기획 전 검토되어야 할 사항

 
좋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특히 외부지원 공모사업 등에 제안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기 위해서는 우선 다음의 몇 가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 지역사회문제와 연관되어 있는가?

 
먼저 기획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사회적 이슈나 지역사회 현안문제와 관련성이 있는가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검토를 위해서는 사전에 사회문제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사회문제가 심각한 사안일수록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이 높아지게 되고 우선 해결과제로 채택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기획자라면 이에 대한 고찰이 반드시 필요하다.
 
※ 사회문제로 충족될 수 있는 요건
 
- 일반 대중이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인식하는 문제일 것
- 다른 조건들보다 더 좋은 해결방안을 가지고 있는 사안일 것
- 사람들의 기존 상황에 대한 변화의 욕구가 강렬한 것일 것
 
 

● 조직의 미션과 비전, 핵심가치에 부합되는 테마인가?

 
아무리 내용면에서 좋은 프로그램이라 하더라도 해당 조직이 추구하는 미션이나 핵심가치와는 동 떨어진 프로그램이라면 기관의 프로그램으로 채택될 가능성이 낮다.
 
 

● 적절한 예산을 책정하고 있는가?

 
- 보통 외부지원 공모사업인 경우에는 프로그램 예산의 최고한도를 제시하고 있는 경우에는 그에 상응하는 예산에 맞게 기획하면 되지만, 제안사업으로써 예산의 한도가 따로 정하여지지 않은 경우나 내부 자체 사업의 일환으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자 할 경우에는 기획자의 의도에 따라 적정한 예산의 설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내부 사업의 프로그램 기획 시 프로그램 허용가능 예산을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일반적 제안사업 프로포절인 경우에는 대체로 연간 1,500만 원 ~ 2,500만 원 정도의 예산 범위를 설정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 프로그램 성과에 대한 효과성 평가가 가능한가?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같은 모금전문기관에서의 프로그램 심사는 주로 성과 중심에 무게를 두고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 실시 후 성과에 대한 양적, 질적 평가가 용이한가를 검토해 보아야 한다. 또한 성과 평가의 도구(tool)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사항도 검토해 보아야 한다.
 

창의력(pixabay,fancycrave1)

 
 

□ 프로그램 기획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

 
- 프로그램 기획을 잘 하기 위해서는 특히 다음과 같은 자질이 필요하다.
 
1. 창의성: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창의적인 접근 방식을 갖추어야 한다.
 
2. 분석력: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과 시스템(제도, 법규, 기관의 미션 등)의 제약 사항을 분석하고 이를 종합하여 최적의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어야 한다.
 
3. 전략적 사고력: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과 프로그램의 목적을 고려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4. 커뮤니케이션 능력: 프로그램 기획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협업하여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타 부서나 팀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야 한다.
 
5.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지역사회 자원 연계를 위한 의사소통과 관여 기술(행정, 협력 기술, 타인에 영향을 주는 능력)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자원의 확인과 잠재적 재원 발굴을 위한 지역사회 이해력이 필요하다.
 
6. 문제 해결 능력: 예측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7. 시간 관리 능력: 프로그램 기획은 일정과 예산을 고려하여 계획적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시간 관리 능력이 중요하다.
 
이러한 자질을 기르기 위해서는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다양한 경험과 꾸준한 학습이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다른 기획자들과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