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규정 및 양식

건축물 개요 시트 작성하는 법

by 아침해뜬 2023. 4. 1.
반응형

건축물의 안전점검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건축물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건축물 현황 파악을 용이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건축물 개요 시트」인데요. 건축물 개요 시트는 건축물이 어떠한 사양으로 만들어졌고, 또 언제 어떤 수리를 하였는지 '건물의 내력'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해주며 점검할 때도 수선 방법의 선택 시에도 매우 편리하게 활용됩니다.

 

건축물 개요 알기(pixabay,현 한)

 

□ 건물의 개요 알기

 

가. 설계도서 등의 보관

 

- 설계도면

- 특기시방서

- 준공도면

- 공사공정사진

 

건물이 어떤 구조로 되어 있는지, 관리하고 있는 건물 각각의 구조나 마감방법을 사전에 알아두면 점검이 쉽고, 또한 수리를 실시할 때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건물의 특기시방서 및 설계도면(함께 설계도서라고 함) 등을 보관하여 관리합니다.

또한 설계뿐만 아니라 어떻게 시공이 된 지도 건물의 열화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공사 공정 사진과 준공 도면도 함께 보관해 두어야 합니다

 

나. 수리, 보수 이력 기록 및 보관

 

건물은 오랫동안 사용됨에 따라 다양한 보수 및 부품·부재의 교체가 필요합니다. 건물의 신축 당시의 현황 뿐만 아니라 보수공사 등으로 어떻게 변경되었는지에 대한 정보의 확인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건물의 이력도 설계도서와 함께 보관해 두어야 합니다.

 

보수공사 이력 기록하기(pixabay,F1 Digitals)

 

 

□ 건물의 개요 시트 만드는 법

 

건물의 현재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건물 건축당시의 개요는 물론 그동안의 수리, 수선 시 공사의 방법 및 사용 재료를 추가해 경과를 기록하는 다음과 같은 건축물 개요 시트를 작성하여 보관해 둡니다

 

건축물 개요 시트(예)

 

※ 시설 점검 및 보수 등의 행위를 할 경우에는 그 내용을 상세하게 기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거의 점검 및 보수 이력을 알고 있으며, 손상이 발생하더라도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유지관리 사항에 대한 상세한 기록이 필요합니다. 건축물 준공 시 양도받은 준공도서 및 각종 서류 등은 수선 또는 개축, 설비의 갱신에 필요한 자료이므로 별도의 장소에 비치하여 보관하도록 합니다.

 

 

▶ 건축물 개요 시트(예) 다운로드

 

건축물 개요 시트.hwp
0.07MB

반응형

댓글